top of page

BAEK JOSEPH
KOREA, B.1985

내 작업은 물감을 칠하고 긁어내고 다시 덮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반복 작업을 통해 일률적이지 않게 긁어내진 선들과 그 선들이 모여 하나의 새로운 화면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일종의 서체적인 회화공간이라고 생각된다. 서체추상으로 발전 경향은 팔람세스트(Palimpsest)라는 제목을 달고 서구 근대회화에서 자주 나타난다. 

전통적으로 팔람세스트는 양피지로 만들어지는데 그 양피지들은 기존에 있었던 텍스트들을 지우고 덮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팔람세스트 회화는 단지 텍스트들을 지우고 덮는 과정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긁어서 지우기, 이미지의 중첩, 여러 가지 의미들의 중복, 그러면서 보이는 과거가 올라오는 과정, 그런 식으로 층이 우연히 쌓이면서 팔람세스트는 유사서체와 같은 질서 잡힌 체계로 점점 변형되는 것이다. 

My work involves a repetitive process of applying paint, scraping it away, and covering it again. Through this continuous action, I create irregular scratched lines that eventually form a new scene. I consider this process to be a kind of calligraphic painting space. This developmental tendency towards calligraphic abstraction is often found in the Western modern painting under the title of “Palimpsest.”

Traditionally, a “Palimpsest” is made from parchment that has been repeatedly written on and erased. “Palimpsest” painting goes beyond simply erasing and covering texts. It involves scraping, overlapping images, layering multiple meanings, and revealing traces of the past. The layers accidentally accumulate and the “Palimpsest” gradually transforms into a structured system similar to a calligraphic font through this process.

Notes:

Artist notes from Joseph Baek

2.흔적으로 남은 시간들에 대한 실험 24-3, 145x112.1cm, 캔버스 위에 유화, 2024_re.jpg
WORKS
Palimpsest, 2016, oil on paper, oil pastel ,45.5x31,10.jpg

Baek Joseph
Palimpsest, 2016

 

Palimpsest, 2016, oil on paper, oil pastel ,45.5x31.jpg

Baek Joseph
Palimpsest, 2016

 

Palimpsest, 2016, oil on paper, oil pastel ,45.5x31cm,8.jpg

Baek Joseph
Palimpsest, 2016

 

백요섭Palimpsest, 2016, oil on canvas, oil on pastel, 130.jpg

Baek Joseph
Palimpsest, 2016

 

NEWS
CV

EDUCATION

2019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2015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졸업

2013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졸업

2010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회화과 졸업

SELECTED SOLO EXHIBITIONS

2022 공든 것들은 무너진다 (동양장B1, 동양장Window/대전)

2021 휩쓸린 지점들 ‘상실된 온도, 사라진 부피’ (ArtSpace128/대전)

2020 변신, 흔적으로 남은 시간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대전)

2020 불연속 지점들 (세종호텔 세종갤러리/서울)

2019 가상적 흔적이 끼워지는 순간 (이응노미술관 신수장고M2프로젝트룸/대전)

2019 기억의 시차적응 법 ‘빛을 잃은 낮’ (Gallery DOS/서울)

2018 안료와 빛의 흔적에 의한 기억실험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2018 기억의 환기 (갤러리고트빈/대전)

2017 기록의 시작, 행위의 끝 (Palimpsest) (이공갤러리/대전)

2017 PALIMPSEST (N Gallery/분당)

2015 Life and Death (Selo art gallery/서울)

2014 Love and peace (정상인 gallery/대전)

2012 Raising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24 Blooming (N Gallery/분당)

2023 MIMESIS AP6 (미메시스아트뮤지엄/파주)

2022 넥스트코드2022 (대전시립미술관/대전)

2022 화두전 (고트빈갤러리/대전)

2022 기억의 습작(이미정갤러리/공주)

2022 대전광역시초대작가전 (대전시립미술관/대전)

2022 당신의 기록은,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2022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자인제노갤러리/서울)

2022 현대미술의 화두를 던지다(M갤러리/천안)

2022 Untact Exhibition Shift 6th (갤러리박영/파주)

2021 The Shift 6기 4부’호흡’ (갤러리박영/파주)

2021 대전의 기수전 (오원화랑/대전)

2021 화두전 (이공갤러리/대전)

2021 ‘소통의 창’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2021 Issue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2021 대전광역시초대작가전 (대전시립미술관/대전)

2021 제19회 한국미술 주역전 (롯데갤러리/대전)

2021 대전에 세계의 색을 입히다 (중구문화원/대전)

2021 상실,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대전시립미술관/대전)

2020 대전의 기수전 (오원화랑/대전)

2020 2020 결과보고전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대전)

2020 일상을 드로잉하다 (화두 20주년 기념) (모리스갤러리/대전)

2020 화두전 (One’s daily life) (이미정갤러리/공주)

2020 제18회 한국미술 주역전 (현대갤러리/대전)

2020 INSIGHT전 (한남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전시실/대전)

2020 2020, 프리뷰전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대전)

2019 화두전 (갤러리고트빈TJB/대전)

2019 동시대 미술가들의 항해술, ‘회화 바깥의 회화’ (이공갤러리/대전)

2019 제17회 한국미술 주역전 (현대갤러리/대전)

2019 대전의 기수전 (오원화랑/대전)

2019 화랑미술제 (Coex/서울)

2019 도시를 기억하게 하는 법 (중구문화원/대전)

2018 2018 Show case (성신여자대학교/서울)

2018 ART FESTA (N gallery/성남)

2018 Globalization of seoul Contemporary art (한국문화원/LA)

2018 제16회 한국미술 주역전 (현대갤러리/대전)

2018 화두대전 (갤러리고트빈TJB/대전)

2018 제3회 헤드라이트전 (보다아트센터/대전)

2018 대전의 기수전 (오원화랑/대전)

2018 제9회 서울모던아트쇼 ‘공간, 예술을 품다’ (한가람미술관/서울)

2018 제3의 공간‘현대추상회화의 교류’ (중구문화원/대전)

2018 제4회 멘토멘티전 (한원미술관/서울)

2018 한남아트프로젝트‘청춘여명’ (에코락갤러리/서울)

2018 한남아트프로젝트‘청춘락희’ (훈갤러리/서울)

외 38회

RESIDENCIES

2020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Artist Residency TEMI)

COLLECTIONS

Lotte Hotel Seoul Executive Tower

Sofitel Ambassador Seoul

미메시스아트뮤지엄

세종호텔

SK 연구소

주식회사 시드물

㈜박영사 외 다수 개인소장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