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태 Kim, Hong Tae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60.6 × 72.7cm, Acrylic on cavas, 2003

Landscape

Landscape

29.5 x 41cm, Gouache on Arches paper, 2010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130 × 162cm, Mixed Media on cavas, 2009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60.6 × 72.7cm, Mixed Media on cavas, 2008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80.3 × 233cm, Mixed Media on cavas, 2011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60.6 × 72.7cm, Mixed Media on cavas, 2006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56 × 76cm, Mixed Media on cavas, 2006

Landscape

Landscape

35.5 x 50.5cm, Gouache on Arches paper, 2010

Primitiveness+Child’s Mind

Primitiveness+Child’s Mind

50 × 136cm, Mixed Media on cava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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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김홍태의 좌우 컴바인 양식은 세계를 음양 쌍대성 우주론으로 읽고자 하는 아시아 명상가의 지향의식을 오늘의 시각으로 드러낸다. 아주 근자에는 보다 축약된 단일한 캔버스를 가지고 끈과 로드를 각각 따로 설정한 캔버스가 눈에 띈다.

김홍태의 원초세계에 대한 이러한 모색은, 근원적으로는 그가 아시아의 전통적 세계관을 어린이의 동심에서 유추하는 한편, 여기에다 기독교적 명상의 세계를 병존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이고 다중적며 다문화적이다. 그의 세계는 마치 현대 양자론자들의 ‘제로포인트장’(場, zero-point-field)이나 베다(Veda) 현자들의 ‘아카샤’(akasha)를 연상시킨다.

- 김복영 (미술평론가·전 홍익대 교수) 평론글 중